해외에서도 본국 4년제 학사취득 길 열려
2012-12-22 16:02 (한국시간)
서울사이버대학교(총장 강인)가 2013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한다. 신청 마감일은 오는 1월4일이다.

서울사이버대의 교육은 인터넷을 통해 진행되는 것이어서 세계 어디서든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학점 및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정규대학 기관이다. 지원서는 서울사이버대 홈페이지(www.iscu.ac.kr)에서 직접 작성이 가능하다.

전형방법은 학업계획서 60%, 학업 준비도 검사(적성검사) 40%를 각각 반영해 선발한다. 지원 대상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유자면 고교 내신이나 수능성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능하며 편입학의 경우 학년별 학력자격 충족시 지원이 가능하다.

모집학과는 ○인간복지학부(사회복지학과, 노인복지학과, 복지시설경영학과), ○심리‧상담학부(상담심리학과, 가족상담학과, 군경상담학과), ○사회과학부(부동산학과, 법무행정학과, 보건행정학과), ○경상학부(경영학과, 국제무역물류학과, 금융보험학과) ○IT‧디자인학부(컴퓨터정보통신학과,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, 뉴미디어콘텐츠공학과) ○문화예술경영학부(문화예술경영학과) 등 6개 학부 16개 학과다.

모집인원은 정원내 전형(3,934명)과, 산업체전형, 군위탁생전형, 학사편입전형, 장애인전형, 북한이탈주민전형, 교육기회균등전형, 재외국민 및 외국인전형, 교육기회균등전형 등 정원외 전형(3,895명) 등 총 7,829명을 선발한다.

대학 당국에 따르면 특히 외국인 전형과 지역 인재 개발전형이 신설되는 한편 ▲입시 전형료 전액 면제 ▲정원 내 일반전형 장학범위의 확대 ▲학사학위소지자 입학금 면제 등 재정 지원의 폭도 확대된다.

이와 함께 전문계 고교졸업자, 전문대학졸업자, 직장인, 전업주부 및 농어촌 거주자 등의 교육 소외지역민을 대상으로 장학범위를 확대 실시한다. 학사학위 소지자의 경우 입학금 면제 및 1년간 수업료의 20% 삭감 혜택이 주어진다. 이러한 서울사이버대의 장학제도는 총 50억원 규모에 이른다.

이와 관련해 허묘연 부총장은 “서울사이버대의 장학 제도는 사이버대학 중 가장 많으며 재학생 절반이상(63.5%)이 혜택을 받고 있다”고 소개했다.

다음은 문답형식으로 알아본 서울 사이버대학의 교육제도.

▶ 강의 및 학점 취득이 100% 온라인으로 가능한가.
그렇다. 서울사이버대학교의 강의는 인터넷을 이용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들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하다. 서울 사이버대의 전 교육 과정은 100%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출석, 수업,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등 평가도 온라인상으로 진행된다. 과제물 역시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된다.

▶ 학비는 어느 정도 되는가.
서울사이버대학교의 등록금은 학점당 78,000원이며 보통 한 학기에 140만원 내외로 오프라인대학의 3분의 1 수준이다. 해당 요건에 따라 수업료를 삭감해주는 교육 지원 프로그램이 폭넓게 제공된다.

▶ 학점은 일반 4년제 대학 등의 타교육 기관에서 인정 받는가.
서울사이버대학교는 고등교육법상 일반 종합 대학교로서 정규 학사학위(4년제)를 수여하는 기관이다. 따라서 사이버대학 졸업자는 대학원 진학과 외국 대학 유학도 가능하다. 서울사이버대 졸업생 중 20% 이상이 현재 일반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. 서울대, 연세대, 고려대 등 명문 대학의 대학원을 비롯해 해외 명문대학의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졸업생 역시 증가 추세에 있다.

▶ 타 사이버대학에 비교해 서울 사이버대의 장점을 말해달라.
서울사이버대는 2013학년도부터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1년 4학기제를 도입, 실시한다. 1년 4학기제는 기존의 두 학기제와 별도로 하계 및 동계 방학 기간에 각각 6주간의 집중학기(Intensive Course)를 추가해 연간 총 42주의 수업을 진행하는 제도다.

기존의 1년 2학기제에 비해 연간 수업일수가 12주 더 늘어난 만큼 학점 취득의 기회가 더욱 커지게 된다. 더불어 장학수혜의 기회가 1년 4회로 늘어남에 따라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

아울러 서울사이버대는 자체의 최첨단 캠퍼스를 갖추고 있다. 서울 미아역 인근의 본교를 비롯해 경기, 인천, 강원, 부산, 호남, 대구, 논산 등 전국에 지역캠퍼스까지 거느린 대학은 서울사이버대가 유일하다.

지익주 기자, ukopia.com
Copyright ⓒ 2006~2013 uKopia Inc. All rights reserved;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 

 


이 기사에 대한 네티즌의견 (총 0건)
Powered by Hotcourses Korea