홍병식 박사 (Dr. Byung Sik Hong)
N/A N/A
hongb6@cox.net
좋은 자동차의 정의는?
2013-01-08 09:59 (한국시간)
제가 가르치는 대학교에는 세계 각처 30여 개국으로부터 온 유학생들이 있습니다. 물론 한국인 학생들도 많습니다. 그런데 주차장을 꽉 채운 자동차를 보면 제 차가 가장 허술한 차인 것 같습니다.

학생들의 자동차는 유명하고 고가의 자동차들이 상당히 많으며 헌차는 별로 보이지 않습니다. 제 차가 허술하게 보이는 이유는 세차를 잘 하지 않는 이유도 있겠지만 컴팩트 디젤차이기 때문일 것입니다. 사실 학교의 주차장에 주차된 자동차 중에서 제 차가 제일 좋은 차라고 저는 자부합니다. 제 차가 좋은 차라고 자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제 자동차는 디젤 엔진을 장착한 복스바겐 제타(Jetta) 입니다. 제가 그 차를 구매한 해는 2006년이었습니다. 당시에 캘리포니아에서는 디젤 승용차를 팔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저는 제 승용차를 유타주에서 사오고 나서 후에 번호판을 캘리포니아 판으로 교환했습니다.

지금은 디젤 승용차의 판매가 캘리포니아에서도 허용되는데 연비도 좋고 가격도 저렴하여 2010년 형 디젤용 제타 모델을 사려면 4-5개월의 대기명단에 올려놓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.

디젤 승용차를 미국인들이 선호하지 않았던 이유는 디젤 자동차가 소음이 많고 시동을 걸기에 시간을 요하며 배기 냄새가 고약할 뿐 아니라 배기에는 질소와 발암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었습니다.

그런데 최근에 시판되는 디젤 승용차는 배기가 휘발유 승용차보다 더 깨끗하며 동력의 희생 없이 연비가 비등한 마력을 가진 휘발유 승용차보다 높습니다. 제 승용차인 제타는 시내만을 주행한다고 해도 갤론당 40마일 이상이며 고속도로에서는 갤론당 45마일 내지 50 마일입니다.

요즈음에는 디젤이 다른 휘발유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유지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.

복스바겐 자동차 회사는 2010년 형 모델부터 갤론당 75마일의 연비를 갖는 모델을 시판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.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그런 고연비의 디젤 자동차의 소매 가격은 2만 달러를 초과하지 않습니다.

제가 대강 조사한 바로는 $18,000선에서 시판이 될 것 같습니다. 제가 3년 전에 구매할 때만 하더라도 복스바겐 제타 디젤 승용차의 가격이 $24,000 정도이었습니다. 캘리포니아에서는 디젤 승용차를 소유한 분들을 만나기가 어렵습니다.

그러나 인터넷 상에서 견해를 밝히는 디젤 승용차 소유자들은 한결 같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. 저 자신도 미국생활 47년 동안 10여 종류의 승용차를 소유했지만 제가 지금 소유한 디젤 자동차보다 높은 만족도를 준 승용차는 없었습니다.

제 디젤 승용차의 유지비가 적게 드는 이유는 그 외에도 있습니다. 휘발유 승용차는 3000마일 내지 5000마일 마다 윤활유를 바꾸도록 추천됩니다. 그러나 제 디젤 자동차는 10,000마일 마다 윤활유를 바꾸도록 자동차 지침서에 나와 있습니다.

휘발유 승용차는 등록을 갱신할 때 격년으로 매연 검사에 통과되었다는 증명서를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. 그러나 디젤 승용차는 그런 매연증명을 요하지 않습니다.

매연 검사를 받으려면 검사비를 따로 지불해야 하는데 그런 비용도 절약되는 것입니다. 안전도에 있어서도 제 디젤 승용차는 고급 자동차에 뒤지지 않습니다. 콤팩트 승용차인데도 에어백이 여덟 개 장착되어 있습니다.

엔진의 수명도 휘발유 승용차는 300,000마일을 초과하는 엔진이 별로 없는데 디젤 승용차는 거의 다 500,000마일을 넘는다고 들었습니다. 제 승용차가 고장과 말썽도 극소하고 엔진의 수명이 500,000마일이라고 한다면 이 자동차를 오랫동안 만족스럽게 즐길 것 같습니다.

디젤 자동차를 수년 동안 꺼려온 미국인들과는 달리 유럽에서는 승용차의 반 이상이 디젤로 주행합니다. 물론 유럽에서는 휘발유 가격이 미국의 2배 내지 3 배 정도이니까 연비가 높은 디젤 승용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겠지만, 유지비, 공해감소, 엔진 수명 등을 고려할 때 유럽인들이 디젤 승용차를 선호하는 이유를 알만합니다.

저는 복스바겐 회사의 주를 갖고 있지도 않고 복스바겐 딜러 중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. 그래도 새로 승용차를 구매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디젤 승용차를 권고하고 싶습니다.

홍병식 유코피아 칼럼니스트, 경영학 박사

ukopia.com
Copyright ⓒ 2006~2013 uKopia Inc. All rights reserved;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 

 


 1  2  3  4  5  6  7  8  9  10   다음
이 기사에 대한 네티즌의견 (총 0건)
Powered by Hotcourses Korea